자진모리의 3악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6. 가곡
거문고․가야금․양금․해금․젓대․피리․장국의 반주로 불린다. 짧은 서정시 1편이 5장으로 구분되고, 그 밖에 후주곡인 대여음과 3장과 4장 사이의 간주곡이 중여음을 가졌다. 16박의 고형을 계승한 유일한 가곡은 창극조와 반대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초등학교 때 ‘단소’라는 한국전통 악기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접한 후 지금껏 대중음악에 밀려나 있던 한국음악을 대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아보고자 하였다. 6월 5일. 수업을 통해 국립국악원이란 곳을 찾을 수 있었다. 막상 도착하자 내 생각과는 달리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메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