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자는 것이었다.) // <아언각비> 3권 : 시문잡저
등의 저작을 내놓는다. 또한 회갑을 맞아서는 자서전적 기록인「자찬묘지명」을 지어 자신의 생애와 학문을 정리하고 자연을 유람하며 말년을 보내다가 75세의 일기로 숨을 거둔다.
자찬묘지명에서 다산은 다음과 같이 자신을 돌아보며 경계했다.
Ⅰ. 서론
교육사는 교육학의 하위 연구분야로써 교육의 역사적 전개 및 변천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
Ⅰ. 서론
교육사는 교육학의 하위 연구분야로써 교육의 역사적 전개 및 변천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
「부인이씨묘표」에서는 가난 속에서도 50여년을 원망하지 않고 산 부인의 행적이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으며, 「자부이씨묘표」에서는 ‘恭謙’(공겸) ‘儉勤’(검근) 등과 같은 말을 통해 여성의 성품과 행실을 요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강혜선, 앞의 논문.
이러한 묘지명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