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현실주의의 출현
1-1. 초현실주의의 개념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1차 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2차 대전 발생 직후까지의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학, 예술상의 전위운동으로, 근대 미술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전후의 황
사르트르, 시몬 드 보부아르, 알베르토 자코메티 등 조력자들의 도움.
소설 [꽃의 노트르담], [장미의 기적], [도둑 일기] 외에도 희곡 ‘하녀들’, ‘발코니’, ‘병풍들’, 예술론 [자코메티의 아틀리에] 등 장르를 초월한 작품활동.
1986년 4월 15일 [사랑의 포로]의 교정을 위해 파리에 머물던 중 사망.
설립자 : 에른스트 바이엘러(Ernst Beyeler)와 그의 부인
설립연도 : 1997년 10월
소재지 : 스위스 바젤
규모 : 기획 전시실 1개, 상설 전시실 15개
주요소장품 : 알베르토 자코메티, 모네, 세잔, 피카소,
로스코, 몬드리안 등의 작품
관람객 수 : 1997년 – 6만 5천 명
자코메티, 레오노르 휘니, J.B.파렝, 투아이앙 등을 꼽을 수 있다. 초현실주의운동은 20세기 프랑스 문학에 하나의 변혁을 가져왔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다다이즘의 파괴적인 태도에 만족할 수 없었던 브르통, L.아라공, P.엘뤼아르, F.수포, A.페레, R.데스노스, 크르베르 등이 《쉬르레알리슴혁명》지(誌)(
자코메티는 초현실주의와 연관된 상태에서도 개개인이 끊임없이 바라지만 모순되게도 지속적으로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부조리한 인간의 현실에 관심을 둔.
특히 그가 관심을 둔 새장(cage)의 개념은 작가에 따르면 일종의 커플의 상황을 재현해 내고 관객으로 하여금 간여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