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현실주의의 출현
1-1. 초현실주의의 개념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1차 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2차 대전 발생 직후까지의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학, 예술상의 전위운동으로, 근대 미술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전후의 황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과 간결함의 결정체라 하겠다. 2차대전
조각가였으며 1924년 이후로는
초현실주의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프로이트
적인 잠재의식을 화면에 정착시키는
오토마티슴을 원용했지만, 1925년에
프로타주(Frottage)를 고안하여 새로운 환상
회화의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신부의 의상》이 있습니다.
피트 몬
Ⅴ. 탕기 [Tanguy, Yves, 1900.1.5~1955.1.15]
상선(商船)의 선원으로 세계 각지를 다니다가, 24세 무렵 파리의 화랑에서 G.기리코의 그림을 본 것이 계기가 되어 그림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독학으로 그림을 배웠으며, 1925년 초현실주의자들과 알게 되어 그들의 그룹에 참여, 1927년 파리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조각들을 발전시킴.
목이 잘린 여성, 1932. 이 작품 이후로 1933년 안드레 마송을 만나게 되고 1934년에 잠시 초현실주의의 그룹에 가담하게 된다.
자코메티는 초현실주의와 연관된 상태에서도 개개인이 끊임없이 바라지만 모순되게도 지속적으로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부조리한 인간의 현실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