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의 개념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1차 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2차 대전 발생 직후까지의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학, 예술상의 전위운동으로, 근대 미술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전후의 황폐함과 이성에 대한 지나친
(1937) 등에서 볼 수 있듯이 1940년경까지 독자적으로 성숙했는데, 서로 고립
한 현실적 물체와 논리를 뒤집음으로써 재미있게 서로 결합시키고, 명쾌하게 묘사하여 매혹적인 환상의 세
계를 그렸다. 이러한 평이하고 깔끔한 작품들은 밤의 신비나 괴기를 즐기는 초현실주의자들 사이에서 주목
되었다.
조각상(Monuments, memorials and civic statuary)을 건축의 일부나 어쩌면 건축 자체로 보는 시각이 더 널리 퍼진 인식이지만 그것들은 아마도 가장 역사가 깊고 확실한 형태의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공공미술의 형태일 것이다. 좋은 환경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이 거리 가구, 조명, 그라피티를 포함한 공공미술이
작품들로부터 바닥에 그저 놓여있는 형태의 주로 생물학적인 의미나 인간의 신체를 암시하는 조각들을 발전시킴.
목이 잘린 여성, 1932. 이 작품 이후로 1933년 안드레 마송을 만나게 되고 1934년에 잠시 초현실주의의 그룹에 가담하게 된다.
자코메티는 초현실주의와 연관된 상태에서도 개개인이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과 간결함의 결정체라 하겠다. 2차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