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마에 시달리던 1939년 '성전종군작가'로 황군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에는 불경죄로 서대문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9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乙支文德)》과 단편 《망국인기(亡國人記)》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6·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김동인 단편소설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음악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기회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기회라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한다. 일화로 텅 빈 상점을 우연히 지나던 점잖은 신사가 빈 상점을 보고 들어가 조그만 물건 하나를 훔칠 수도 있지 않
1.서론
→ 전개방향에 대하여
본조는 김동인 발표를 위해 김윤식 선생이 저술한 『김동인 연구』를 김동인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 텍스트로 삼았다. 『김동인 연구』에서 그가 김동인의 문학 세계를 고찰하기 위해 취했던 방법론-작가(의 생애)와 문학을 결부시키려는 노력-이 그 자체로 큰 문학사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여기서는 작가의 삶(작가)과 작품의 일치라는 명제에 근거하여 김동인의 삶의 상황과 양태를 정리해보고 그것이 그의 문학 세계에 어떤 모습으로 투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입각한 서술방법을 사용하였다. 복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현대인의 물질에 대한 집착이 결국은 자신의 타락과 파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김동인의 소설「감자」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여성관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