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

 1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1
 2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2
 3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3
 4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4
 5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5
 6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6
 7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7
 8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8
 9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9
 10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10
 11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11
 12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현대작가론] 김동인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작품 연보

3. 작가 연보

4. 김동인의 작품

5. 김동인의 사상

6. 김동인 문학의 특징

7. 작가 김동인

본문내용
한국 근대소설사의 기술에 춘원 이광수를 그 첫장에 놓는다면 두 번째로 금동(琴童) 김동인(金東仁 1900&1951)이 논의되어야 한다는 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듯 하다.
김동인은 한국현대문학사에 있어서 하나의 이정표인 동시에 기념비적 가치에 해당한다. 그와 그의 작품으로 인해서 한국현대문학은 비로소 근대적 소설의 시학과 미학이 출현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30년대 중반 이후에 그가 함몰해 버린 야담으로의 퇴행이나 해방기에 있어서의 결격적 문학 양상 등으로 해서 평가절하되거나 비평받아야 할 여지가 없지도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여기서는 작가의 삶(작가)과 작품의 일치라는 명제에 근거하여 김동인의 삶의 상황과 양태를 정리해보고 그것이 그의 문학 세계에 어떤 모습으로 투영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봉군 이용남 & 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문학사와 비평학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김동인. 『김동인 문학전집』. 대중서관. 1982.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하서명작선.『감자ㆍ배따라기 외 - 김동인』. 하서. 1997.
윤병로.『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출판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