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위하여 글을 쓰는 맥락을 이해해야 하고, 예상 독자의 기대를 분석해야 하며, 주어진 작문 과제에 담긴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필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어렵거나 불확실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야 하는 경우에 있어서 해석의 과정
쓰기 영역과의 유기적 관련성을 드러내는 것만이 쓰기 영역의 언어적 근거를 제공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언어적 근거에 의거한 쓰기교육 내용이 많지 않다는 것은 교육과정 수준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 현장에서 새삼스럽지 않게 발견된다. 즉 실제 작문 수업에서 사용되는
쓰기 능력은 위계적인 발달을 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단순한 연상으로 문자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단계에서부터 정보 또는 자원을 확보하고 통합성과 일관성을 지닌 글을 조직해내는 재생적 사고 역량이 충분히 개발된 다음에야 가능한 인식적인 쓰기 능력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
작문을 생산해야 한다.
쓰기는 말하기와 달라서 상대에게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는 특정한 대상, 눈앞에 있는 상대에게 의사 표현을 하는 것이지만, 쓰기는 빈 공간에 대고 하는 것과 같아서 간접적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범한 오류는 시간적으로나
지도’를 위한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러한 전략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국어과 교육이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기능이나 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각자의 입장에서 말할 수 있다. 이 때 ‘각자가 무엇을 말하느냐’도 고려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