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저명한 인류학자이며 사상가
1908년 벨기에 출생
1935년 인류학에대한 본격적인 연구시작
1938년 브라질 내륙지방원주민 조사(슬픈열대 네개의 부족)
구조주의의 창시자
청년기 ->방향을 잡지못함
마르크스 책 –> 철학에 처음 접촉
민족학
->세계의 역사와 나의 역사를 결합
->작
분석에 적용한 이 저서는 학계와 사상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인류학자로서 그의 지위를 확고하게 했다. 1955년에는 브라질 원주민 부족들의 민족지를 중심으로 자기의 사상적 편력 등을 담은 철학적 기행문 '슬픈열대'(박옥줄 옮김·한길사)를 발표했는데 이 역시 독서계에 큰 화제가 됐다. 이
열대에는 레비스트로스가 2차 대전 때의 미국으로의 밀항과정, 민족학자로 변모해 가는 과정, 항해를 하면서 보았던 선상풍경들이 있다. 그리고 주요한 부분인 답사에서는 4개의 부족 원주민 사회의 문화가 소개 분석되고 있다. 그는 순수하고 한없이 착한 인류라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문명에 의해 끊
작품이라고 하였다. 그의 집필 활동은 1933~1934년 리마의 <<프렌사>>(La Prensa)지에 ‘카예타나 부인’, ‘복수의 사나이’를 발표하였으며 1935년 단편집을 출판하게 된다. 그의 단편집에는 ‘물’, ‘학생들’, ‘오로빌카’ 그리고 ‘와르마 쿠이아이’가 실려 있다. 뿐만 아니라 민속음악을 번역하고 해
아마존열대 우림의 파괴문제에 있어서 바람직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무엇인가에 대해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두 작품에 드러난 환경에 대한 관점을 통해 열대우림의 파괴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인식을 가져야 하며, 자연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