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혼속 및 상속 언어
혼속과 상속은 민중의 대표적인 감정의 세계이다. 혼례에 대해서 천민의 백정과 중인 계급, 그리고 제상가의 혼례와 나라 혼인을 아우러서 보여주고 있지만 역시 생활상 앞에선 계급 구별이 없다는 것도 한 특징이다.
백정 사위가 된 이장곤은 “멍석 위에 새 돗 펴고 돗자리 위
《장길산》의 저자 황석영은 중국 신경에서 태어났으면 본명은 황수영이다. 동국대 철학과 졸업하고 1962년 《사상계》신인문학상에 <입석부근>으로 입선하였다.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탑>이 당선되어 등단까지 이르렀다. 황석영은 70년대 <객지>와 <삼포 가는 길>, 80년대의 <무기의 그늘><장길산>
활발한 정복사업 → B.C. 108년 한 무 제의 대규모 무력진압으로 멸망 → 고조선의 고토에 한 4군 설치 → 토착민의 강한 반 발 → A.D. 313년 한4군의 완전 소멸
3) 부족연맹사회
B.C. 4세기경 철기문화의 유입 → 농업생산력 증대, 경제기반의 확대, 여러 계통의 융합 → 부여, 고구려, 옥저,
활고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 했다.
이어서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의 죽음과 함께 유신체제도 끝났다. 그러나 다시 1979년 전두환을 두 축으로 12·12 쿠데타가 일어났고, 이 사건 후 전국은 격동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된다. 박정희 사망 이후 국민들은 새로운 민주 시대를 갈망하였으나 12·12 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