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묘제도의 인식
1. 조상숭배사상
한국 가족제도에 관한 의식을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조상제사(祖上祭祀)에 관하여 제사를 차려야 하느냐 제사를 지내지 않아도 좋으냐의 질문에 대하여 대부분이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자기가 제사의 의무를 지고 있는 편에서 즉, 호주나 장남이
놓은 중국의 역사서에 기록된 것을 통해 당시의 장례 풍습을 알아 볼 수 있다. 한 예로 부여에 대해 서술한 내용을 분석하면 긴 네모꼴의 구덩이를 파서 돌덩이나 깬 돌로 네 벽을 쌓고 그 위에 몇 개의 뚜껑돌을 덮은 것으로 천정을 좁히기 위해 벽 위에 굄돌을 얹거나 벽을 오므린 것이 나타나고 있다.
제도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이처럼 화장률 통계 자료와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과거와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의 화장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하였고 그에 따라서 실제로 화장률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최근에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국토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
(2)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및 죽음 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죽음준비)
죽음은 생명체의 속성인 생면현상과 생명과정이 정지되어 비가역적이 된 상태라 정의 될 수 있다. 이러한 죽음을 맞는 태도는 성, 인종, 죽음, 연령, 임종 장소, 성격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여성노인의 계기가 되도록 취업의 당위성에 대한 논거를 제시하고 그 동안 겪어온 현장경험을 토대로 여성노인의 취업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여성노인에게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생계보장 또는 빈곤해소 문제에 미력하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