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묘제도][외국 장묘제도 사례]장묘제도의 인식, 장묘제도의 실태, 장묘제도의 문제점, 외국의 장묘제도 사례, 향후 장묘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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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묘제도][외국 장묘제도 사례]장묘제도의 인식, 장묘제도의 실태, 장묘제도의 문제점, 외국의 장묘제도 사례, 향후 장묘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장묘제도의 인식
1. 조상숭배사상
2. 졸부근성에 의한 과시욕

Ⅱ. 장묘제도의 실태

Ⅲ. 장묘제도의 문제점
1. 국토관리의 비효율성
2. 장묘비용의 증가
3. 호화분묘의 조성
4. 엄격한 허가제도

Ⅳ. 외국의 장묘제도 사례

Ⅴ. 향후 장묘제도의 개선 방안
1. 개인산지의 묘지분양, 공원묘지 장려
2. 묘지용 산지 지형(地形) 변경의 규제
3. 묘지면적(호화)과 석물장식(돌감옥)의 엄격한 규제
4. 한계농지에의 묘지허용
5. 묘지봉분의 궁극적 제한
6. 묘지관련 법규의 통폐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묘제도의 인식
1. 조상숭배사상
한국 가족제도에 관한 의식을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조상제사(祖上祭祀)에 관하여 제사를 차려야 하느냐 제사를 지내지 않아도 좋으냐의 질문에 대하여 대부분이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대답했다. 특히 자기가 제사의 의무를 지고 있는 편에서 즉, 호주나 장남이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생각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학력별 견해를 보면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사고는 조상숭배사상과 조상에 대한 효가 자손들의 현세적 복락을 좌우한다는 믿음 때문이다. 적어도 `좋은 게 좋다`는 비과학적 샤머니즘에 연유하는 사고방식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우리나라의 모든 종교나 사상에는 샤머니즘적 요소가 뿌리 깊게 깔려 있는 경우가 많다.
샤머니즘은 종교라기보다는 주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주술이라 함은 초자연적, 신비적인 힘을 빌어 여러 가지 현상을 일으켜 길흉을 점치고 화복을 가져오는 술책을 말한다. 주술의 힘을 믿는 사람은 주술로 인간만사를 다 해결(解決)할 수 있다고 믿는다.
주술신앙은 사고방식의 혼합화나 과학정신의 함양을 저해한다. 비합리적, 비윤리적, 비과학적인 주술신앙은 의식구조의 근대화를 저해하는 온갖 미신과 비생산적 망상의 온상이다. 주술신앙이 우리에게 준 큰 폐단으로서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성 안에 남아있는 보수성이나 의타성(依他性)을 들 수가 있다. 그래서 한국인은 진취성(進取性)이 없고 현실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인 결단이 없었다. 따라서 자기변혁과 환경의 개혁에 무관심하였다. 그것은 모든 것이 자신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초월적인 신명(神明)에게 매여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태복(1992), 대도시의 장묘정책 발전방향
◇ 보건복지부(1998), 장묘제도 개선, 보건복지백서
◇ 이동훈(2001), 국토이용효율화를 위한 장묘문화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지방
자치 대학원,
◇ 외국의 장묘시설 운영현황 : 북유럽 4개국의 장묘시설 운영실태를 중심으로
◇ 유우익(1980), 국토의 재인식, 지리학논총, 제 7호
◇ 허종식(2001), 묘터 바닥 - 장묘시설의 체계적 공급 고민할 때, 건설저널
◇ LG상록재단(2000), 시민단체 해외 선진 장묘시설 탐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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