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할 생각도 없다.”- 배영달, 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 백의, 1998
이제 우리는 곤란한 지경에 빠진다. 자신의 위치를 설정하지도 설정되지도 바라지 않으며, 합리적인 증명도 거부하는 사상가를 어떻게 따라갈 것인가? 이상율, 양운덕, 오늘날 프랑스의사상가들, 문예출판사, 1998
그의사상이란
의 작품이 모두 192편인데 그 가운데 최치원의 것이 146편이나 된다. 질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대단한 경지에 이르러 ‘동국문종(東國文宗)’이라는 평가가 헛되지 않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
2. 집필배경
<의산문답>은 홍대용 생애 말기에 씌여진 글이다. 그는 사상적으로 가장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을 때 도달한 새로운 생각들을 <의산문답>을 통해서 제시하였다. 작품의 배경이 된 ‘의무려산’은 조선과 중국의 접경에 있는 명산으로, 홍대용이 연행을 마치고 오는 길에 들렀던 장소이다.
의 힘의 우렬 발생 → 우세한 부족장이 주위 읍락 통합 → 초기국가의 대두
② 건국
* 단군의 건국 : 「삼국유사」「제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
1.1 왜 홍대용인가?
홍대용은 박지원, 박제가와 함께 북학파 성호학파와 대별되며 물성을 중시하며 이러한 물성중시를 근간으로 상수학(象數學))과 경제지학(經濟之學)에 대한 관심을 공유한다.
의 한 사람으로서 북학파의 과학사상과 철학이론의 영역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홍대용은 서구의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