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였다. 그는 사람의 본성을 해치는 벼슬살이를 혐오하며, 재상이 될 바에는 차라리 가난하지만 자유롭게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여겨, 초나라 위왕(威王)이 장자가 뛰어난 재능을 가진 현인이라는 것을 듣고, 사람을 보내 부귀영화가 보장되는 초나라 재상으로 맞이하려고 하였지만 거절하기도 하였다
전국시대의 철학자인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장자의 진짜 이름은 주 였으며 전국시대 몽종지역 사람이었고 장자는 한때 관영인 칠원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이후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
및 재무부에 근무하였다. 1909년 케임브리지대학의 강사 겸 회계관이 되었다.
1911년∼1945년 영국의 대표적 경제잡지<이코노믹저널>의 편집자로 있으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파리강화회의에 재무성 수석대표가 되기도 하였으나, 연합국의 다른 대표들과 의견이 맞지않아 사퇴하였다. 독일에 대한 가혹한
확실한 것은 없다.
그는 천한 계급 출신이며 평생 이렇다할 벼슬을 못하였던 사람으로 생각된다. 그의 저술을 보더라도 그가 천한 계급 출신이었음을 알게 하는 기록들이 여러 곳에 발견된다. 그는 스스로 자신은 천한 사람이라고 말하거나 『장자(莊子)』「천하(天下)」편에서 묵가집단은 ‘장딴
연구는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그것들은 거대한 미개척분야에 대한 기초조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