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莊子)는 전국시대(戰國時代)라는 엄청난 혼란기를 살다간 사상가이다. 전국시대는 전제주의적 중앙집권 국가의 건설과 전 중국의 통일이 역사적 과제로 등장하였고, 이러한 목적의 수행을 위해 나타난 구체적 사회 변혁의 형태가 겸병전쟁(兼倂戰爭)과 변법운동(變法運動)이며, 그것을 담당할 세
만물은 결국 허무의 도라는 곳으로 돌아간다. 만물의 모습은 결국 도가 물화(物化)된 것이다. 장주가 꿈에서 나비가 된 것이나, 나비가 꿈에서 장주가 된 것이나 마찬가지로 만물은 현상에 불과하다. 인간의 모습조차도. 따라서 일체의 대립, 일체의 논쟁을 버리고 알지 못함과 느끼지 못함,보지 못하고
1.1. 장자
1.1.1. 생애
1.1.1.1. 배경
새로운 사상은 일정한 정치적, 경제적 조건하에서 만들어진 시대정신의 결정체이며, 사마천의 말을 따르면 많은 사상가들이 시대 속에서 “마음속에 맺힌 바가 있고, 그 도를 통할 수 없었기에 물러나 글을 써서 마음을 풀어냈고, 자신의 생각을 글에 담아서 스스로
장자는 이렇듯 칠원(漆園)의 말단관리가 된 적이 있긴 했지만 대개는 자유로운 생활을 했다. 논리학파(論理學派)의 혜시(惠施)와 친하게 교유했지만 그 밖의 행적에 대해서 밝혀진 것이 없다. 보통 그를 가리켜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어받고 도가사상(道家思想)을 대성시킨 사람이라고 하여 노장사상가
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