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장자
1.1.1. 생애
1.1.1.1. 배경
새로운 사상은 일정한 정치적, 경제적 조건하에서 만들어진 시대정신의 결정체이며, 사마천의 말을 따르면 많은 사상가들이 시대 속에서 “마음속에 맺힌 바가 있고, 그 도를 통할 수 없었기에 물러나 글을 써서 마음을 풀어냈고, 자신의 생각을 글에 담아서 스스로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도가는 선진(先秦)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로 중국 고대철학의 전체적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역사상도가철학은 정통 유학에 비판적인 인물들인 한대(漢代)의 양웅(揚雄)․왕충(王充) 등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
도가(道家)’라는 명칭은 ‘도덕가(道德家)’라는 이름으로, 『사기(史記)』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 가운데 사마천(司馬遷)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이 쓴 ‘논육가지요지(論六家之要指)’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다. ‘논육가지요지(論六家之要指)’는 중국선진시대의 학술사상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