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의 은유
-꿔다가도하는지랄, 다시래기
반년쯤 전 진도에서 열린 민속학회를 따라간 적이 있었다. 그때 이윤선 교수님께서 발표한 주제가 바로 다시래기였다. 다시래기를 나비에 은유하셨는데, 굉장히 인상적이라서 기억에 깊게 남았다. 반년이 지난 지금, 다시래기를 주제로 하여 감상문을 쓰고
1. 서론
'××아리랑'이라고 하여 뒤에 '아리랑'을 붙인 다른 아리랑과 구별하기 위해 《본조(本調)아리랑》이라고도 한다. 어느 때부터 불리기 시작하였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고대로부터 조금씩 첨가․개조되면서 오늘의 노래가 이루어진 듯하다.
남녀 노소 사이에서 가장 널리 애창되는
하는 웃음을 주는 즐거움이 아니라, 가치를 생산해서 그 가치를 지속, 유지하는 과
정을 통해서 느끼는 내면적인 즐거움을 포괄하는 개념.)
의미, 가치 실현 / 즐거움 / 대화적으로 생산 -> 문화의 3가지 중요한 점(KW)!!!!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존 피스크)
① 기호학적 생산성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볼
4.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리얼리즘적 재현성을 가진다. 이러한 명제는 그야말로 하나의 정설, 즉 하나의 중심이 되는데 이러한 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삶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한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