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형식을 한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경험과 감정에 맞추어 가감하는 것으로 탄생한다. 때문에 특정 음악장르나 그러한 음악장르들이 어떻게 생겨나고 사라졌는지에 대한 음악사라는 것은 한 시대 내지는 인류 역사라는 거대한 틀의 전체적 흐름 속에서 바라보아야만 그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
재즈의 접목
국악의 크로스오버 현상은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재즈와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국악과 재즈의 ‘즉흥성’에 있다. 국악의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일정한 틀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인데, 연주자가 흥이 나는 데로 연주하거나 혹은 연주자의 기분이나 재량에 따
재즈의 개념과 그 유래
쿨 재즈란 용어는 밥보다 더 부드럽고, 따라가기 쉬운 경향의 모던 재즈를 지칭한다. 쿨 재즈는 사운드의 거칠음과 쇳소리를 배제한다. 쿨의 경향을 띤 음악 활동을 했던 뮤지션들은 대개 레스터 영과 카운터 베이시의 영향을 받았다. 가령, 스탄 겟츠와 마일스 데이비스는
재즈는 항상 소수의 관심사였다. 30년대 스윙 시대조차 극소수의 음반을 빼면 창조적인 흑인 뮤지션들의 재즈를 이해하는 것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재즈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에 못지않은 어려움과는 다르게, 의외로 재즈는 오늘 날의 대중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TV시리즈와
재즈는 과연 세기의 음악인가, 아니면 그저 소음에 불과한 것인가? 콘서트 홀을 빛내는 음악인가?, 아니면 싸구려 술집의 춤추는 음악일 뿐인가? 재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든 재즈는 전적으로 소리이다. 그리고 그 소리는 20세기 내내, 그러니까 재즈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변해왔다. 뉴올리언스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