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의 역사] 쿨 재즈(Cool Jaz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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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쿨 재즈(Cool Jazz)
1. 쿨 재즈의 개념과 그 유래
2. 기존의 밥과 쿨재즈와의 차이점, 그리고 그 특징
3. 대중적인 음악으로서의 쿨 재즈
4. 웨스트 코스트 재즈
II. 대표적인 쿨 재즈 아티스트
1.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2. 빌 에반스 (Bill Evans)
3. 쳇 베이커 (Chet Baker)
4. 스탄 겟츠 (Stan Getz)
5. 데이브 브루벡 (Dave Brubeck)
III. 발표 대본
B: 빌 에반스 C: 쳇 베이커 D: 디제이 조
(Time After Time 감상)
[M: 마일스 데이비스와의 대화]
(My Funny Valentine 감상)
(Waltz for Debby 감상)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쿨 재즈(Cool Jazz)

1. 쿨 재즈의 개념과 그 유래

쿨 재즈란 용어는 밥보다 더 부드럽고, 따라가기 쉬운 경향의 모던 재즈를 지칭한다. 쿨 재즈는 사운드의 거칠음과 쇳소리를 배제한다. 쿨의 경향을 띤 음악 활동을 했던 뮤지션들은 대개 레스터 영과 카운터 베이시의 영향을 받았다. 가령, 스탄 겟츠와 마일스 데이비스는 종종 쿨로 분류되고, 모두 레스터 영의 영향을 받은 뮤지션들이다. 모던 재즈 쿼텟의 미묘하고, 실내악과 같은 특징을 쿨이라고 불려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우연히도, 이러한 쿨이란 용어는 재즈 뮤지션들 사이에선 그다지 많이 통용되지는 않는다. 이는 어떠한 의미에서 자신들의 연주에 힘이나 정열적인 면이 부족하다고 생각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쿨 재즈는 널리 쓰인 음악적 명칭이다.
저널리스트들과 레코드 회사들은 1950년대에 이러한 쿨 재즈란 용어를 널리 사용하였다. 그들은 또한 그 당시 캘리포니아에 본거지를 둔 백인 뮤지션들에 초점을 맞춰 불균형한 주목을 끌게 하였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1950년대의 모든 웨스트코스트 재즈는 쿨 재즈 또는 쿨 재즈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이 용어들은 어떤 특정한 인종이나 지역에 속한 음악인들의 작품이나 연주에 제한을 두지 않았고, 1950년대의 캘리포니아 재즈계에는 쿨 재즈 말고도 다른 스타일의 재즈들도 많이 있었다.


2. 기존의 밥과 쿨재즈와의 차이점, 그리고 그 특징

몇몇 역사가들은 밥으로부터 쿨을 구분하고, 이 음악은 찰리 파커와 디지 길레스피의 즉흥 연주보다 더 간단하고, 부드러우며, 더욱 멜로디 적이다. 쿨 재즈라고 불려온 음악에서는 멜로디와 편곡을 다소 강조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쿨이라고 불리는 음악의 대부분이 밥으로부터 확연히 구분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용어 사용에 대한 해결책으로 어떤 부드럽고, 다소 변동이 없는 스타일을 가리켜 쿨 밥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모른다. 그리고 만약 그 음악의 리듬, 화성, 멜로디 윤곽이 밥으로부터 나온 것일지라도 감상자들은 이러한 음악을 완화되고 압축된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3. 대중적인 음악으로서의 쿨 재즈


쿨에서 몇몇 연주자들은 모던 재즈를 통틀어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들이다. 트럼펫 연주자 마일스 데이비스와 색소폰 연주자 스탄 겟츠의 연주는 꾸준하게 나이트클럽과 콘서트 홀 등을 청중들로 꽉 채운다. 주지 쉬어링 퀸텟과 모던 재즈 쿼텟 또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성공을 거둔 그룹들이다. 데이브 브루벡 쿼텟과 모던 재즈 쿼텟은 재즈 역사상 그룹으로서는 처음으로 ‘콘서트 아티스트’라는 인식 하에 정규적인 투어를 할 만큼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정기적으로 대학 캠퍼스들과, 이전에는 클래식 음악인들에게만 전적으로 허용되던 리사이틀 홀에서 연주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대중들의 찬사는 오로지 몇몇 보컬을 포함시키지 않은 재즈 그룹들에서 나타난다. 몇몇의 쿨 재즈 음악인들에 의한 단지 몇 개의 앨범들만이 인기를 얻었고, 오직 몇몇의 쿨 재즈 음악인들만이 소규모 매니아 집단인 뮤지션들과 재즈 팬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4. 웨스트 코스트 재즈

웨스트 코스트 재즈라 함은 쿨재즈와 깊은 연관이 있는 1940년 후반 미국에 나타난 재즈의 한 양식이다. 쿨 재즈의 녹음 활동과 악보 출판이 백인 재즈 음악인들의 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여기에는 게리 멀리간과 데이브 부르벡, 쇼티 로저스 등이 포함되었다. 이들은 1950년대 초와 중엽에 캘리포니아를 기점으로 해서 활동했고, 웨스트 코스트 재즈라는 명칭도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그렇지만 연주자들 대부분은 이곳 출생이 아니었고 또한 이곳에서는 아주 잠시 동안만 활동한 경우도 있었다. 색소폰 연주자 찰리 파커나 트럼펫 연주자 디지 길레스피의 '핫' 모던 재즈 양식의 계승자들과 마찬가지로, 쿨 재즈 양식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테너 색소폰 연주자 레스터 영이나 쿨 재즈의 개척자 마일스 데이비스
참고문헌
재즈 총론 - Mark C. Gridley (삼호출판사)
빌 에반스, 재즈의 초상 - Peter Pettinger (을유출판사)
쳇 베이커, 악마가 부른 천사의 노래 - James Gavin (을유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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