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한국 여성정치의 현실
한국여성의 참정권은 1945년 해방 이후 대한민국 헌법과 각종 선거법에 명시되어 있다. 1948년 최초의 선거에서 이미 남녀 보통선거권이 부여되었고,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었으며, 현행법 규정은 여성의 정치적ㆍ공적 생활영역에서 균등한 생활을 하면서 성차별을 받지 않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상의 지배까지 포함한다. 그 결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국가가 된 많은 식민지 국가들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전반에 새겨진 제국주의의 영향을 근절하지 못한 채 진정한 주권행사를 방해받아야 했다. 탈식민주의는 식민통치라는 억압의 근대 역사가 남긴 유산을, 즉
재현의 정치학’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재현의 정치학’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정치적 사건은 영화로 그려낼 수 있지만, 브로델의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와 같은 거대 서사를 담아낼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4) 영화는 기본적으로 허구를 창조하는 예술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일어난 사실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역사학이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