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한복기능사] 한복의 종류, 한복의 입는 과정, 한복의 바람직한 옷차림과 한복기능사의 개념, 한복기능사의 직업환경, 한복기능사 실무자와의 인터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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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복, 한복기능사] 한복의 종류, 한복의 입는 과정, 한복의 바람직한 옷차림과 한복기능사의 개념, 한복기능사의 직업환경, 한복기능사 실무자와의 인터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복의 종류
1. 성인남자
2. 성인여자
3. 남자아이
4. 여자아이
5. 저고리
6. 치마
7. 바지
8. 두루마기
9. 마고자
10. 활옷
11. 적삼
12. 당의
13. 배자저고리
14. 속곳
15. 원삼
16. 적의
17. 전복
18. 복건
19. 관복
20. 치네
21. 단령
22. 도포
23. 버선

Ⅲ. 한복의 입는 과정
1. 남자 한복 입기
2. 여자 한복 입기

Ⅳ. 한복의 바람직한 옷차림
1. 장신구와 속옷
2. 화장은 은은하게, 머리는 단정하게
3. 때와 장소에 따라 제대로 갖춰 입는다
4. 계절에 어울리는 소재

Ⅴ. 한복기능사의 개념

Ⅵ. 한복기능사의 직업환경

Ⅶ. 한복기능사 실무자와의 인터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구려의 두루마기의 기본형은 곧은 깃에 왼쪽여밈, 좁은 소매였다. 이 두루마기는 저고리인 유가 길어진 것으로, 하층계급의 사람들이 입었다. 상류층에서는 둥근 깃에 오른쪽 여밈, 넓은 소매로 된 두루마기를 입었는데, 중국 한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 추위를 막기 위해 입던 두루마기는 점차 의례적인 차림으로 바뀌어 갔다. 저고리는 곧은 깃에 좁은 소매, 왼쪽 여밈으로 되어있고 허리까지 내려올 정도로 길이가 길었다. 바지는 통이 좁았는데 신분이 높은 사람은 중국식의 통 넓은 바지를 입기도 하였다. 여자들은 짧은 치맛속에 바지를 덧입었다. 치마는 무용총 접견도에 보이는 승복용 치마를 제외하면 모두 여자의 옷이었다.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고 허리에서 치맛단에 이르기까지 잔주름이 있으며, 저고리와 마찬가지로 치마 끝에 선을 둘렀다. 백제의 복식 모양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고 본다. 곧 허리까지 오는 저고리에 바지(또는 치마)를 입었고 필요에 따라 포를 입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양의 직공도에 보이는 백제국사의 옷 모양이, 고구려 백화의 인물상의 옷과 일치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한층 확실시되고 있다. 다만 백제국사의 옷 모양에서 특이한 사실은 바지 끝단에 선이 둘러져 있었고 양복바지와 같이 대님을 매지 않고 그대로 입었다는 점이다. 물론 고구려 백화의 인물상에서도 바지 밑단에 가선을 두르거나 부리를 동여매지 않고 입은 경우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거의 예외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고구려와 백제의 의복 차이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백제 사람들의 머리 모양은 기혼녀는 머리를 둘로 나누어 정수리에 얹는 형태였으며, 미혼녀는 머리를 땋아서 뒤로 늘이거나 땋은 머리를 둥그렇게 앉은 뒤 한 가닥은 뒤로 내려뜨려 기혼녀와 구별이 되게끔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남자의 머리 모양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작채가 출토된 바 있어, 고구려 벽화에서 볼 수 있는 수계식 상투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여기서 작채란 머리를 모두 위로 끌어 올린 다음 대각선으로 마주 찔러 머리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었던 비녀를 말한다.

참고문헌
- 고정민·채금석, 생활한복에 대한위식구조와 선호도에 따른 디자인연구, 한국 의류학회지
- 이영임·소황옥, 한복문화학회
- 김영자 , 한복과 한옥의 조형미 연구, 한복문화학회
- 유순례·이주원, 한복산업의 실태와 전망, 한복문화학회
- 백영자, 한국의 복식, 경춘사, 1996
- 양성은, 생활한복에 관한 고찰 :생활한복의 변천과 강릉지역 대학생 의식구조 조사, 관동대학교사범대학가정교육과
- 황춘섭, 세계전통복식, 수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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