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를 보는 두가지 견해
1) 심리적인 스릴러물- 칼리가리는 최면술을 통해 쎄자레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살인자로 등장, 칼리가리에게서 나치의 전형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무고하게 폭력에 내몰리고 스스로 죽음에 이르는 프랜시스와 칼리가리에 의해 조종되는 쎄자레를 전제적인 폭력의 피해자로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1. 초기 영화
(1) 독일 영화의 시작
현실에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오랜 욕망은 마침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영화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 독일의 영화 산업은 당시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바리에떼와 장터의 진기한 눈요기 거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로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1. 들어가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영화계가 침체기를 맞으며 벼랑끝을 걸을 때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누벨바그 등 신조류 영화운동이 1960년대를 기점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나갔다. 그러자 26명의 젊은 독일 영화작가들은 1962년 제8회 오버하우젠 단편영화제에 모여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