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저먼시네마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저먼시네마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저먼시네마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 영화를 보는 두가지 견해
1) 심리적인 스릴러물- 칼리가리는 최면술을 통해 쎄자레의 무의식을 지배하는 살인자로 등장, 칼리가리에게서 나치의 전형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무고하게 폭력에 내몰리고 스스로 죽음에 이르는 프랜시스와 칼리가리에 의해 조종되는 쎄자레를 전제적인 폭력의 피해자로
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