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식이 변화해온 과정은 당대의 그 누구보다 역동적이다.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그의 사상은 일제 강점 이후 약간의 변화를 겪는데, 이 시기에 그는 자주권 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이 당면한 일본 제국주의의 무력적 침탈에 대해 실질적인 저항력을 가지기 힘든 것으로 인식했으며, 민족주체성에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복운동 시기의 인물로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가로서 가능한 방도를 모두 시도해 본 가장 전형
인식하려는 민중중심 사관이 나타남. ③고대사의 체계 인식이 더욱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심화되고 체계화 되었으며 낭가사상이 주장되어 고대사의 무대가 확대 ․ 인식됨.
⇒ 신채호의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
인식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정한 연구자의 문학사에서 이 ‘암묵적 지식’을 무엇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이 자체가 언표화되지 않는 성질의 것이기 때문에 쉽게 확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으나, 우리는 이것이 상당 부분 문학사가의 ‘관점’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생각해
저술된 이규보의 『동명왕편』(1193)은 이시기 집권층 지식인의 역사의식을 상징적으로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를 쓴 목적은 당시 고려에 대하여 군신관계를 강요해오던 금에 대한 자존심 회복이었다. 그리고 이 자존심의 근거를 동명왕을 통해 고구려의 건국정신에서 찾으려 하였으며 결과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