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이육사의 작품활동과 생애
이육사의 작품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거은 1933년 <신조선>에 발표한 <황혼>을 통해서였다. 1934년 신조선사 근무를 비롯하여 중외일보사. 조광사. 인문사 등 언론기관에 종사하면서 시 외에도 한시와 시조. 논문. 평론. 번역. 시나리오 등에 손을 대에 재능을 나타났다.
저항시인이다.
그의 독립 투쟁의 생애(生涯)가 시인으로서의 생애를 압도하여 오히려 그의 시의 본질을 왜곡 당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그는 삶과 하나된 민족 시인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준다.
1933년 『신조선(新朝鮮)』에 처녀작 <황혼>을 발표한 이래 육사의 시작(詩作) 생활은 만 40세로 죽
시인이 등장하였고, 또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등의 청록파 시인이 등장하여 자연 친화적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일제에 대한 저항 의식을 노래한 이육사와 윤동주의 시도 등장했다.
현대 시조에서는 1920년대 최남선, 이병기, 정인보, 이은상 등이 활약하였으며, 3,40년을 거치면서 이호우, 김상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