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경전인 구약성서를 기독교에서 그대로 전승하였고 구약성서의 창조주, 섭리자인 아훼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Ⅰ. 서론
현대신학의 조류가 신론 중심적 신학에서 그리스도론 중심 신학에로 발전되어 왔으나, 앞으로의 신학은 성령론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리라고 보고 현대의 중요한 신학적 방향은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정립이라고 보는 필자의 견해는 타당하다고 보여진다. 그저 단순히 과거의 전통적인 성
Ⅰ. 서론
헨리 조지가 죽은 1897년에는 `온전한 복음`(Whole Gospel)을 위한 요소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었다. 그것은 선교와 성령 세례와 성경에 기초한 경제 정의와 교회에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지스트들은 분열을 계속했고 근본주의자들도 계속 분열했고 카톨릭 교도들은
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