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자체가 정립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투명함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논란의 기저에 공통된 하나의 전제가 있다면, 그것은 <아동이 읽어서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그러한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전제조차 조금만 주의깊게 고찰하면 대단히 모호하다. <아동>이라는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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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매우 소흘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우리나라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의 보급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산업발전으로 정신문화가 소외되고 있는 지금의 입장에서 전통문화의 전승과 창달은 학교에서 앞장서야 마땅하므로 전통놀이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전통놀이는 신체활동
동화책, 그림책 등을 사용하여 말하려는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다.
④ 말하기 지도는 직접적인 교수나 반복학습보다는 유아의 개인적인 발달수준에 따라 자연스런 상황에서 점진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의 개인별 성취수준과 성취해야 할 목표를 기록하여 지도할 때 참고한다.
⑤ 유아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