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전래동화와 마찬가지로 판타지 동화의 범주에는 들지 않는다. 이들의 비현실성이 환상성을 유발할 수 없는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이야기가 구비 전승되던 과학적 세계관 이전, 성인과 아동의 구별 없이 이야기를 향수 하던 시대에는 청자(독자)와 등장인물이 같은 세계에 존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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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동화는 등장 인물이 비록 현재의 시공을 자주 초월하여 우리 사회의 관습과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나타나더라도 독자에게 대리 경험을 제공하여 삶을 풍요롭게 하여, 인간의 행동과 내면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