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 제도가 우리나라 만큼 발달되어 있지는 않지만 형식이 발달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국악 대사전에는 “국악이란 한국 음악의 준말, 나라 음악의 뜻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새로 작곡된 신 국악까지 포함시킨 총칭이나 한국 작곡가에 의한 작품이나 한국말로 된 곡이라 할지라도 서양식 작곡법에 의하여 작곡된 관현악, 오페라 또는 현교육 대상 및 운영가곡 등은 여기에 포함
장단은 3/4박자(또는 9/8박자)이다.
◦ 국악기의 음고가 부정확한 것이 흠이다.
◦ 우리 국악의 이론은 비과학적이다.
등등 우리의 국악을 우리 스스로가 비하(卑下)해서 이해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아닌가? 우리 음악의 근본 사상과 원리가 서양음악과는 전연 다른데, 우리
초등학생 또한 두뇌발달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어 학교 음악수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국악, 놀이, 다례, 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1. 국악,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