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운용은 경쟁적 우위 확보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유입 또는 혁신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운용이 기업 측면에서 혁신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정보기술에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
전자상거래하면서 성장하고 있으나 배송기간이 7일정도 소요되어 소비자들로부터 불평을 사고 있다. 이를 위하여 Cosmo.com에서는 1시간 내 배송서비스를 개발하여 틈새시장을 개척한바 있다. 그 결과 아마존의 소비자들은 신속배송을 더욱 원하게 되었고 아마존은 할 수 없이 Cosmo.com과 제휴하여 동일 서
인터넷경매라는 새로운 모델을 적용하여 사업을 확장시켰고, 그 해 10월 구영배 사장이 대표이사로 취임하였다. 2002년 7월에는 구스닥 연구소가 설립되었으며, 이러한 기반으로 2003년부터는 회원제 전용 ec플랫폼(제로마진클럽), 추첨식 경매 ec플랫폼(행운경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각광받
창업 당시 타 업계 전자상거래 방식은 대다수가 일 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가격만을 보고 구매하거나 경매를 통한 구매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G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참여해 가격을 결정하는 주식거래 방식을 응용한 사용자 참여형 방식인 EC플랫폼을 개
인터넷 업계 사상 최고의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06년에는 온라인 쇼핑업계 최초로 반기 만에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2005년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대상’에서 정보통신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2006년에는 업계 최초로 산업자원부로부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으로 인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