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건축의 집단적인 건물에서는 대개 건축물의 바닥 면적보다는 외부공간의 면적이 훨씬 많고, 건물의 내부에서 밖으로 내다보는 시각적 경관구성도 많은 비중을 두어 배치하였다. 즉, 우리의 건통건축물은 서구의 건축물이 건물의 외형에 많은 비중을 두어 계획된 것과는 달리 내부공간과 외부세계
한옥은 ‘대한민국’의 한(韓)과 집을 뜻하는 옥(屋)으로, 한국의 가옥을 의미한다. 한옥은 넓은 의미로는 이 땅에 지은 전형적인 건축물을 모두 의미하고, 좁은 의미로는 ‘기와집’ 혹은 ‘살림집’을 의미한다(신영훈․김대벽, 2006). 이러한 접근 방식에 의하면 시기에 관계없이 전통양식으로 지
건축양식이며 가장 자연 친화적인 방식이다. 한옥에서 알수 있는 과학적인 바탕은 태양고도에 따른 태양광선의 조절을 위한 처마의 길이, 높은 기단, 정원의 배치, 건축물의 재료인 목재와 황토, 온돌-마루, 지역에 따라 다른 가옥의 배치형태, 마을이나 가옥의 배치는 임산배수형의 남향 방향등 여러
한옥을 바라보았을 때는 기와가 있고 대청이 있는 그냥 집으로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세심히 관찰하고 여러 설명을 들으면서 구조 하나하나 마다 조선시대의 사상적 의미가 스며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한옥은 ‘의미가 큰 건축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
1. 한옥의 개념
서양 건축물이 이 땅에 들어오면서 건축이라는 새로운 조어가 태어났고, 또 그 같은 건축물이 이 땅을 뒤덮게 됨으로써 그것을 우리 전통건축물과 구분할 필요가 생겼다. 양옥이라는 말은 그래서 태어났고, 그에 대비되는 우리의 전통살림집은 자연스럽게 한옥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