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은 전통적 세계에 남다른 연민과 애착을 보여준 대표적인 작가 중 하나이다. 〈눈을 겨우 뜰 때〉에 드러나는 기생 금패(근대성에 의해 허물어지는 전통적 존재)에 대한 김동인의 연민과 애착은 그녀가 속해 있는 전근대적인 삶의 세계를 향한 것이기도 했다. 물론, 김동인은 일본 유학파 엘리트
전통적 여성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전통적 여성관은 사회의 일반적 인식으로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 현모양처의 전통적 여성상은 이제 신교육을 받고 돌아온 새로운 세대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거부당하게 된다. ‘신여성’은 일제하의 이러한 여
근대주의의 무효성을 말한 것이었다.
1-2. 고전부흥론과 전통주의 논의
이렇게 보편적 근대의 이념이 동요하는 가운데 30년대 후반 문단에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게된다. 이러한 복고적 관심은 고전부흥론이라 불리었으며 고전문학의 유산들을 계승해서 한국문학의 민족적 독자성
전통적 사회의 경직성,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전통적인 유교사상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아시아 국가 가운데 일본은 105.7, 싱가포르는 106.1으로 우리보다는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남아출생비율이 가장 낮은 나라는 멕시코로 100.9에 불과했습니다.
독일 105.8, 호주 105.1, 스위스 105.5 등 주요 선진국들의 경우 대체로 105선 안팎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