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수의 소설이 창작되었고, 중․후반에 이르러 더 많은 작품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소설 작자도 현저히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허균(許筠)은 이후 김만중(金萬重)과 같은 양반 지식층은 물론 한문소설(漢文小說)의
전후의 문학은 패전 후의 혼란한 사회정세를 배경으로 하면서 언론의 자유를 되찾은 문단은 종합잡지·문예잡지의 복간 및 창간과 함께 새롭고 다채로운 출발을 시작했는데 대별하면 노대가(老大家)를 중심으로 한 기성작가의 활동에 의한 사소설(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
있는 小說冊(소설책)을 매만졌다. 오상원, 「나의 문학 수업」,『현대문학』, 1956년 5월
우리말 구사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은 우리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의 결핍과 연결되어 작가들의 기반의식을 흔들리게 한다. 이것은 당시 우리 문단에 실존주의가 쉽게 수용될 수 있었던 것과도 관련된다.
전후의 문학은 패전 후의 혼란한 사회정세를 배경으로 하면서 언론의 자유를 되찾은 문단은 종합잡지·문예잡지의 복간 및 창간과 함께 새롭고 다채로운 출발을 시작했는데 대별하면 노대가(老大家)를 중심으로 한 기성작가의 활동에 의한 사소설(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작, 정치혁명 중에 발전(始于思想革命, 在政治革命高潮中發展)”이라 표현하였다. 이처럼 중국 현대문학은 혁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