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오상원소설 연구-유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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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오상원소설 연구-유예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상원 소설의 내용적 특징
2. 오상원 소설의 기법적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 한국 문학은 전쟁과 함께 시작된다. 따라서 이 시대 대부분의 소설은 한국 전쟁에 대해, 또는 당시 민중들의 피폐한 삶에 대해, 그들의 인간성에 대해 논하고는 한다 물론, 1950년대에 쓰여진 모든 소설이 한국 전쟁을 소재로, 그에 관련된 이야기 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
당시 우리 문단은, 전쟁기간 동안 많은 작가들이 월북하거나 사망하게 되어 문학적 전통을 크게 잃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이런 공백기를 거치고 새로이 등단한 신인 50년대 문단은 기성 작가들인 구세대 작가와 신세대 작가로 대변되는데, 구세대 작가들이란 식민지 시대부터 50년대까지 계속해서 작품 활동을 해온 작가를 말하며, 신세대 작가들이란 6 ․ 25전쟁을 전후로 등단한 작가를 말한다.
들은 그 전의 작가들과는 다른 문학적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신세대 작가들의 공통적 특징은 약 세 가지로 압축하여 꼽을 수 있다. 첫째, 우리말 구사가 능숙하지 못하다는 것, 둘째, 기성 문단에 대해 비판적이라는 것, 셋째, 외국문학이론인 실존주의를 수용했다는 것 등이다.
신세대 작가들 대부분은 전쟁을 전후로 월남하여 남한 문단에 등단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신세대 작가는 오상원, 장용학, 선우휘, 손창섭 등 일부 작가일 뿐 전후에 등장한 모든 신세대 작가를 지칭하지는 않는다.
. 오상원 역시 중학 3학년째에 해방을 맞고 월남하여, 1955년 《한국일보》신춘문예에 단편 「유예」가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단하는 신세대 작가이다. 이들처럼 유년기를 일제치하의 이북에서 보내며 일본어를 국어로 교육받고 자란 이 세대의 작가들은, 우리말의 구사능력이 미숙했다. 우리말 교육의 부족으로 빚어진 이러한 현상은 다음과 같은 인용문에서 확인 해 볼 수 있다.

나와 같은 年代(연대)에 屬(속)하는 사람들은 다 그렇겠지만 解放(해방)되던 해에 처음 나는 우리말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겨우 그럭저럭 글을 뜯어 읽게 쯤 되었을 때 나는 한 권씩 周圍(주위)에 있는 小說冊(소설책)을 매만졌다. 오상원, 「나의 문학 수업」,『현대문학』, 1956년 5월


우리말 구사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은 우리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의 결핍과 연결되어 작가들의 기반의식을 흔들리게 한다. 이것은 당시 우리 문단에 실존주의가 쉽게 수용될 수 있었던 것과도 관련된다.

참고문헌
[ 논문 ]
1. 강희숙,「1950년대 행동적 휴머니즘 소설 연구 - 선우휘, 오상원 중심」 인하대학교 석 사 논문,
2. 김양호,「전후 실존주의 소설 연구 - 손창섭, 장용학, 오상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 논문
3. 송태욱,「오상원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4. 정희모,「한국 전후 장편소설 연구 - 문학의식과 장편양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연세대 학교 석사 논문

[ 서적 ]
1. 박동규, 「전후 한국 소설의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2. 오영수/ 오상원, 「갯마을/유예 外」, 동아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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