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주변적이고 그마저 불분명한 몇 사례가 보일 뿐이었다.
․17세기 초
작품창작의 가능성, 비판적 지성과 강한 문제 의식을 지닌 작자인 허균이 활동하던 시기로, 그는 본격적인 국문소설을 썼다는 점에서 한문소설을 처음 쓴 김시습과 함RP 소설의 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
지명작가 < 실명작가
지명작가 vs 실명작가
실명작가가 생겨난 원인
당대 사회적 상황
유통과정에 의해서 (필사, 판각등)
원고료를 받고 작품을 썼을 경우
작가가 여성일 경우
1)직접적인독자 VS 간접적인 독자
-직접적인 독자 : 글을 배워 직접
고전소설의 성행
구활자본 고전소설은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고전소설의 총 발행 횟수는 979회에 이른다. 간기부분의 파실로 발행 연도를 알 수는 없으나, 광고와 작가의 활동 시기 등을 고려할 때 이 시기에 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작품을 포함하면 전체
독자층의 확대와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가치관을 엿볼 수도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한다. 그리고 인쇄방식은 고전소설이 인쇄기술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필사본 판각본 활자본으로 변화해 왔던 것이 고소설의 상업적인 발달과 면모를 보이는 것과 연관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