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수의 소설이 창작되었고, 중․후반에 이르러 더 많은 작품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소설작자도 현저히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허균(許筠)은 이후 김만중(金萬重)과 같은 양반 지식층은 물론 한문소설(漢文小說)의
소설과도 비길 만 하다고 하겠다.
지금까지도 계속 연구가 되고 있는 인현왕후전의 이본의 종류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창작 년대와 창작자에 대해 알아보고 인현왕후전의 장르와 주제, 시대 배경과 실록과의 비교, 그리고 각 등장인물들 간에 관계와 더불어 동시대에 지어진 사씨남정
이 절의 허두에 지적했듯이, 단종애사도 제명과는 달리 단종의 이야기로 한정되지 않는다. 단종의 출생과 죽음으로 소설의 처음과 끝이 장식되긴 하지만 단종의 일대기라 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이 소설에서 단종은 서사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지도 않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서사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