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의 생활은 자연의 바탕 위에서 영위되고 있으므로 생활에 요구되는 각종의 자원적 근원은 모두 자연의 소산물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활동은 일종의 자연과의 "동화작용"이며, 인간의 사고는 자연과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Ⅰ. 서론
풍수지리 사상은 땅의 성격을 파악하여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이 땅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환경 결정론적 입장에 있다. 즉, 풍수지리에서는 음양오행의 기가 천지의 만물을 생성하는데 그 기는 마치 몸의 혈액과 같이 토지를 몸체로 삼고 맥을 따라 땅속을
정감이 흐르는 가운데 사업이나 정책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나누고 배가시키는 실천의 느낌이 감지된다.
학교에서 마을 수업은 물론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마을 체험이나 마을 조사를 해본 학교나 중간 규모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이룬 곳과는 다르게 해석할수도 있다. “이건 우리 교육에
정감을 자식에게 보여준다. 그런 어느 날, 자원해서 노동현장에서 일하다가 실족하여 부상을 당하게 되고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무용수인 은혜를 알게 된다. 퇴원해서 명준은 신문사의 명으로 남만주에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집단 농장 취재를 떠난다. 거기서 그가 발견한 것은 일종의 타성과 무기
. 시민은 열기를 잃었고, 코뮤니스트들의 교양은 교조적인 것에 머물렀고,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일하는 보람이 아니라, 위선과 독선, 치사한 아첨과 비굴이 넘치고 있었다. 명준은 아버지에게 대들며 신랄하게 비판했고, 그의 아버지는 말없이 계속 따뜻한 정감을 자식에게 보여준다. 그런 어느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