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
Ⅰ.서론
2010년 4월, 한국 사회를 살펴보면, 우습지만 웃지 못 할 일들이 많다. 정치적인 면에서 보면 유인촌 장관의 ‘회피연아’ 네티즌 고소에서부터, 아이패드 자랑사건, 또한 민종기 충남 당진군수의 ‘위조여권 도피 시도’ 등 소위 말하는 공직자들이라고 불리 우는 사람들의 가관인 행동들이 뉴
공자의 생애
주나라에서 태어남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다.
대의를 기본으로 ‘춘추’를 작성하다
15-지우학 학문에 뜻을 두다
30-입 뜻이 확고하게 서다
40-불혹 어느 것에도 미혹되지 않다
50-지천명 천명을 알다
60-이순 귀에 거슬리지 않다 또는 들으면
一.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 전 551년 9월 28일, 주나라의 제후 나라인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앙 왕실인 주(周)나라가 쇠약하여 중국 전국의 제후들이 각자의 지역을 주나라의 통제 없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공자는 그러한 시기에 태어나 주나라의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
I. 서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이 읽혀지는 <논어>는 공자가 직접 쓴 글이 아니라 제자들의 기억에 의해 편집된 글이다. 따라서 지금 <논어>를 읽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애틋한 마음이 생긴다. 논어는 공자의 사상과 풍모가 잘 그려져 있다. 이 자료는 불멸의 동서양고전인 공자의 <논어>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