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와 사상

 1  공자의 생애와 사상-1
 2  공자의 생애와 사상-2
 3  공자의 생애와 사상-3
 4  공자의 생애와 사상-4
 5  공자의 생애와 사상-5
 6  공자의 생애와 사상-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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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공자의 생애와 사상-12
 13  공자의 생애와 사상-13
 14  공자의 생애와 사상-14
 15  공자의 생애와 사상-15
 16  공자의 생애와 사상-16
 17  공자의 생애와 사상-17
 18  공자의 생애와 사상-18
 19  공자의 생애와 사상-19
 20  공자의 생애와 사상-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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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공자의 생애
-생애 연보

2.공자의 사상 : 인과 예
- 인(仁)이란
- 예(禮)란


3.인과 예의 관계
- 극기복례(克己復禮)
- 회사후소(繪事後素)
- 정명론(正名論)


4.현대의 사례로 보는 인과 예
- 사례1. 호주제의 헌법불합치판결과 성균관의 반대
- 사례2. 영화 ‘도가니’ : 광주인화학교 사건
- 현시대의 인(仁)과 예(禮)


본문내용
공자의 생애

주나라에서 태어남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다.

대의를 기본으로 ‘춘추’를 작성하다

15-지우학 학문에 뜻을 두다
30-입 뜻이 확고하게 서다
40-불혹 어느 것에도 미혹되지 않다
50-지천명 천명을 알다
60-이순 귀에 거슬리지 않다 또는 들으면 곧 이치를 깨닫다
70-종심소욕 불유구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법도를 벗어나지 않다

B.C. 551 아버지의 숙량흘(叔梁紇)과 어머니 안징재(顔徵在) 사이에서 탄생
B.C.549(3세) 아버지 죽음
B.C.535(17세) 어머니 죽음
B.C.533(19세) 결혼
B.C.532(20세) 아들 리(鯉) 출생, 자는 백어(伯魚)
B.C.522(30세) 자로, 증점, 염백우, 염구, 중궁 등의 제자를 가르치기 시작함
B.C.518(34세) 노나라 맹리자가 죽으면서 맹의자 등 두 아들에게 공자를 스승으로 모시고 예를 배우라고 당부함
B.C.517(35세) 제나라 경공이 정치에 대해 질문함
B.C.502(50세) 공산불요가 공자를 부름
B.C.501(51세) 처음 벼슬을 하여 노나라 중도재(中都宰)가 됨
B.C.500(52세) 다시 사공(司空)이 되고 다시 대사구(大司寇)가 됨
B.C.497(55세) 노나라를 떠나 위나라로 감
B.C.496(56세) 광 땅에서 액운을 만남. 필힐이 부름
B.C.495(57세) 위나라 영공을 만나 벼슬하고 남자(南子)를 만남
B.C.494(58세) 벼슬을 그만두고 위나라를 떠남
B.C.492(60세) 조나라를 거쳐 송나라로 가다가 환퇴의 액운을 당함
B.C.489(63세) 진나라 채나라 초나라를 거쳐 위나라로 돌아감
B.C.488(64세) 다시 위나라(출공 재위 4년)에 벼슬함
B.C.484(68세) 노나라 계강자가 공자를 부르자 노나라로 돌아감, 고국을 떠난 지 14년만임. 이후 유약, 증삼, 자하, 자장 등의 제자를 가르침
B.C.483(69세) 아들 리가 죽음
B.C.481(71세) 제자 안회가 죽음, 제나라 진항이 임금을 시해하자 노나라 임금에게 토벌을 간했으나 실현되지 않음, 노나라 서쪽에서 기린이 사로잡히자 낙심하여 『춘추』 저작을 절필함
B.C.480(72세) 자로가 위나라 난리에 죽음
B.C.479(73세) 세상을 떠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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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 예의 관계

친하다는 뜻의 ‘仁’ 글자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사람(人)이 두 명(二)이 모이면 둘 사이에서는 인간으로서 관계를 맺게 됩니다. 그러나 이 관계가 항상 친해질 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각각 자신만의 생각과 욕심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과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친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조화를 이뤄야하고 이 조화를 이루는 기본적인 방법은 사람들 간에 서로 예절(禮)을 지키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예절을 지키려면 서로 균형을 이루고 화합해야 하고,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욕심에서 벗어나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지요.
이 외에도 상대방의 개성을 존중하고, 나보다는 전체를 돋보이게 하는 마음이 있을 때, 바로 친하다는 것이 성립할 수가 있습니다.
즉 친하지기 위해서는, 인하기 위해서는, 예는 빠질 수가 없는 선행조건이 됩니다.
참고문헌
錢穆, 『공자전』, 삼련서점, 2002
공자, 『논어』(해제), 2005,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공자", 네이버 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5&contents_id=4021, 2013-09-16
"논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00862&cid=275&categoryId=1105, 2013-09-23
"공자의 사상",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3053&cid=200000000&categoryId=200002588, 2013-09-16
"공자", 네이버 철학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9002&cid=1010&categoryId=1703, 2013-09-16
"공자", 네이버 인명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77645&cid=1010&categoryId=1703, 2013-09-16
"인", 한국문화민족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36828&cid=1621&categoryId=1621, 2013-09-16
성균관등 호주제 폐지 반대 집회, 문화일보, 2004.12.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1&aid=000009167
호주제 폐지 판례 2001헌가9,10,11,12,13,14,15,2004헌가5(병합)
영화 ‘도가니’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의혹 전면 수사 착수, 뉴스천지, 2011.09.28,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97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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