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보통 사람들도 인터넷 상에서 악플로 인해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G20 국가 중 한 나라인 한국이 사회적 측면에서는 후진국 못지않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공자의 이론들을 통하여 현 한국사회에 적용해 볼만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실질적 민주주의의 측면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민본주의는 현대 민주정치를 가능케 했던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며, 민주주의의 3요서
공자의 가계는 확실치 않다. 그는 노나라 취읍에서 태어났는데 관행상 그의 출생 연대를 기원전 551년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초기 문헌에 공자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것을 보면 그가 아주 어렸을 때 고아가 되었다는 전설도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공자는 귀족신분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