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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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一. 공자의 생애
- 생애 연보

二. 공자의 사상 : 인과 예
- 인(仁)이란
- 예(禮)란

三. 인과 예의 관계
- 극기복례(克己復禮)
- 회사후소(繪事後素)
- 정명론(正名論)

四. 현대의 사례로 보는 인과 예
- 사례1. 호주제의 헌법불합치판결과 성균관의 반대
- 사례2. 영화 ‘도가니’: 광주인화학교 사건
- 현시대의 인(仁)과 예(禮)

본문내용
一.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 전 551년 9월 28일, 주나라의 제후 나라인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앙 왕실인 주(周)나라가 쇠약하여 중국 전국의 제후들이 각자의 지역을 주나라의 통제 없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공자는 그러한 시기에 태어나 주나라의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는데 평생을 바쳤다. 시서와 예악은 그 시대의 필수 교양과목이라 할 수 있는데 공자는 특히 예악에 대해 강조하여 예를 자신의 핵심사상으로 여기게 되었고, 논어에서는 예악이 없는 나라는 오랑캐 나라와 다를 바 없다 할 정도였다. 이렇게 정리한 시서, 예악으로 젊은 시절부터 제자를 두어 가르쳤으며 그 수가 3천에 이르렀다.
그는 교육에 힘을 쓰는 것은 물론, 현실 정치에도 관심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공자는 하나의 나라에 머무르며 큰 작위를 받은 일은 없었지만 각 국을 떠돌며 제후들에게 각자가 당면한 과제에 대해 대의(大義)에 기한 냉정한 충고를 하였다. 여기서 대의는 주나라 예악의 기본정신을 당대에 적용하는 기준이었다. 또한 공자는 군자가 지녀야할 최고의 목표는 인이라는 덕의 실현이라고 생각하였다. 인에 대해서 간단히 말하면 지도자는 백성들을 사랑하는 도덕적인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공자의 도덕정치는 어느 나라에서도 외면당했다. 당시의 왕들은 더디더라도 올바른 길을 택하기보다 손쉽게 국력을 팽창시켜 천하를 제패할 부국강병의 방법만을 원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공자는 마침내 자신의 학문적 이상이 당시의 정치 상황에서는 결코 실현될 수 없음을 깨닫고 제후와 군주들을 설득하는 일을 단념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귀국 후 후학 양성에만 전념하였고 노나라의 역사서 들을 엮어 춘추를 작성했다. 춘추는 노나라 사관의 기록에 공자가 대의명분을 기준으로 토를 단 것으로, 당대의 통치의 기준이 되었을 뿐 아니라 후대에 이 시대를 ‘춘추시대’라고 부르는 이유가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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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논어』(해제), 2005,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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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00862&cid=275&categoryId=1105, 2013-09-23
"공자의 사상",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3053&cid=200000000&categoryId=200002588, 2013-09-16
"공자", 네이버 철학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9002&cid=1010&categoryId=1703, 2013-09-16
"공자", 네이버 인명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77645&cid=1010&categoryId=1703, 2013-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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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등 호주제 폐지 반대 집회, 문화일보, 2004.12.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1&aid=000009167

호주제 폐지 판례 2001헌가9,10,11,12,13,14,15,2004헌가5(병합)

영화 ‘도가니’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의혹 전면 수사 착수, 뉴스천지, 2011.09.28,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97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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