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1) 문화산업에 대한 개념과 범위
(1) 일반적 개념
문화는 일반적으로 지적(intellectual)인 것이며 ‘총체적인 삶의 양식’을 의미한다. 문화는 또한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이
산업별 최고경영자가 참여하는 'eCEO협의회'가 구성,운영되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CEO의 리더쉽 형성으로 명확한 전자상거래 전략 수립, 신속한 전환, 전략적 제휴, 정보공유 및 투자를 유도하고 경제단체, 컨설팅회사 등도 참여시켜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기업간 전자상거래 중심의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60년대 이후 근 30여 년 간 국가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으로 기능했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체제는 제7차 경제사회개발5개년계획이 당시 김영삼 정부의 신경제 구상과 함께 중단됨에 따라 종언을 하고 말았다. 경제규모가 복잡해지고 시장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중앙집권적인 계
정보사회와 출판환경 변화”, 멀티미디어시대의 전자출판 제1장 (서울 : 세계사, 1999.9.4), p.37.
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2000년 5월, 잡지협회 세미나에서 “정보통신이 21세기 잡지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라는 자료를 통해 출판의 패러다임이 퓨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시
간 갈등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주제가 등장하고 각자의 삶의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새로운 갈등 지형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과 집단의 가치, 이해관계, 상호소통 부족, 신경제 갈등 등이 공통화 되면서 포스트 권위주의, 포스트모던, 디지털 미디어 정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