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이 장에서는 컴퓨터과학과 정보통신망4공통E형최신의 응용기술및사례(Connected car, Digital Healthcare, Drone, IoT, BlockChain) 중 한 개를 선택하여 (1) 정의및필요성; (2) 장점과 문제점 (3) 정보통신망과의 관련성; (4)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망기술; (5) 결론 등으로 서술할 것.
Blockchain에 관하여 조
정보통신망4공통E형최신의 응용기술및사례(Connected car, Digital Healthcare, Drone, IoT, BlockChain) 중 한 개를 선택하여 (1) 정의및필요성; (2) 장점과 문제점 (3) 정보통신망과의 관련성; (4)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망기술; (5) 결론 등으로 서술할 것. Blockchain에 관하여 조사하고 Blockchain에 활용될 수 있는 정
기술이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하여 해킹을 막는다.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에서 블록(Block)에는 일정 시간 동안 확정된 거래 내역이 담긴다. 온라인에서 거래 내용이 담긴 블록이 형성되는 것이다. 거래 내역을 결정하는 주체는 사용자다. 이 블록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
것을 예측하며 특히 각종 ICT 기술의 진화로 모든 사물이 소형화 및 지능화되면서 사물 인터넷 시대가 열릴 것이라 예측하였다.
1.2 사물인터넷의 개념
1) 사물 중심
사물 중심의 정의에서는 사물에 탑재된 RFID와 같은 태그를 통해 사물의 인식과 위치 추적을 가능하게 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IoT의 분
기술이 적용된 분야로,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와 같이 사물인터넷은 농축산업, 건설, 에너지, 자동차, 교통, 물류, 환경,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 융합되어 각 분야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콘텐츠 분야에서의 적용 가능성은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 이다. 이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