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속에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이상향의 정신적 측면이 녹아있을 것이다. 문학에 대한 올바른 비평을 하려면 객관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적인 측면(주관적)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 속에 있는 정신적 측면들을 알아본 후에 제대로 된 정신분석학적 비평을 할
프로이드에 의해서 창시된 정신분석은 정신적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기본적인 두 가지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Freud, 1949, 1957, 1967). 19세기에 다윈은 『종의 기원(On the Origin of Special)』을 통해 진화론을
정신분석에서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은 1895년 프로이드와 브루어가 쓴 <히스테리아의 연구>라는 책에서였다.
프로이드는 마음의 상처는 기억하지 못하게 무의식 속에 밀어 넣어버린다고 설명한다. 이후 프로이드의 막내딸인 안나 프로이드가 1936년에<에고와 방어기제>를 출판하여 9개의 방어기재, 즉 억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 인간과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 사회사업, 교육, 간호, 가정관리 등-에서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다.
인간의 부적응을 규명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정신분석학적 차원의 관심 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