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을 하려면 객관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적인 측면(주관적)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 속에 있는 정신적 측면들을 알아본 후에 제대로 된 정신분석학적비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요지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정신분석학적비평의 대표적 이론들과 정
정신분석학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psychoanalysis criticism), 정신분석학적비평(psychoanalytical criticism)으로도 불린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의 이론, 자동
비평가들은 환상문학이 주목받는 이유:
고정되고 닫힌 리얼리즘 양식에 대한 반발로 보거나, 아니면 현실세계의 부조리함에 대한 비판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당시 실제로 유행하는 판다지 소설은 현실 전복적이기보다는 오히려 현실
도피적이거나 흥미 유발적 성격이 강하다.
정신분석학적
Ⅱ. 본론
1. 심리주의 비평
1) 개념
심리주의 비평이란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작가의 창작심리나 문학작품의 해명, 독자심리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문학은 작가의 심리적인 소산이기 때문에 그 분석과 해석에 심리학이 응용되는데 인간의 기본적인 충동 속에 잠재되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비평가는 문학작품의 인물을 작품의 문맥 안에서 정신분석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며, 표면적 진술 이면에 숨어 있는 여러 층의 잠재적 의미로서 문학작품의 상징들을 탐구하기도 한다. 심리비평가는 짜임새가 복잡하고 풍부한 문학작품이 여러 가지 의미를 그 자체 내에 축적하고 있다고 보고 무엇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