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절된 의식과 저항이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듯이. 여기에서 더욱 다산과 같이 시대 의식을 지닌 대학자들의 등장이 기다려진다. 그러나 시대가 다산을 몰라줬듯이 정보의 홍수 속에 그리고 굴절된 언론 환경 속에서 그러한 대학자의 출현을 우리가 몰라보고 있지는 않은지도 걱정스럽다. 하지만, 후대
,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채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 교육의 모습이다. 이러한 혼란함 속에서 향후 우리 교육의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다산이 보여준 교육사상과 청렴상은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생각하기에 다산의 교육사상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자 그를 선정하게 되었다.
정약용과 그의 두 형인 정약전(둘째 형), 정약종(셋째 형)도 연루되었다. 정약용과 그의 둘째 형 정약전은 정약종과는 달리 이미 천주교를 버린 뒤였으나, 노론에서는 이미 이들을 제거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정약종만 천주교 신자일 뿐, 정약전과 정약용은 천주교에 무관심한 비신자라는 점이 확인되면
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理)와 기(氣),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작에서 표현된 단편적인 인식
정약용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정약용생애다산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