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과 그의 두 형인 정약전(둘째 형), 정약종(셋째 형)도 연루되었다. 정약용과 그의 둘째 형 정약전은 정약종과는 달리 이미 천주교를 버린 뒤였으나, 노론에서는 이미 이들을 제거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정약종만 천주교 신자일 뿐, 정약전과 정약용은 천주교에 무관심한 비신자라는 점이 확인되면
평가도 내리고 있다. 여기에 주리를 주장한 이황과도 다르며 기일원론을 주장한 서경덕 등과도 다른 이이의 주기 입장이 나타난다. 이이와 이황과의 이와 같은 견해 차이는 주자학 내부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조류를 형성케 하였던 것이다. 그러면 이이의 철학사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이도 이황과
사상과 유식사상의 지양․종합이라고 판석하고 있다. 즉, <<기신론>>은 마음의 청정한 면만을 주로 찬탄하고 강조해 온 중관사상과 마음의 染沔한 면을 주로 밝혀 온 유식사상이 잘 조화를 이루어 眞俗不二의 불타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본 것이다. 원효의 이러한 해석은 <<기신론>> 출현의 시기에 인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다산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