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본 론 1
1)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등장하는 정의에 대한 주요 관점
(1) 공리주의
사회라는 공동체는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 ‘정의’라는 원칙을 내세워 판단의 명분을 제시한다. 샌델은 사회계약론을 포함하는 고전 윤리이론들을 설명하며 공리주의를 설명한다. 공리주의는 ‘최대의 행복’이
- 도덕의 최고 원칙 : 개인의 자유와 사유제
→ 자기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 주장
→ 개인의 자유가 절대적으로 우선함
한계 : 분배와 평등에 대한 고려 없는 자유
→ “정의라는 개념 밑바닥에는 평등성과
불평등에 대한 불만이 기본원칙.”
- 진정한 도덕은 개인의 모든 입장
소수 정예를 선발하는 대학교육 기회에 있어서 형평성과 평등성을 중시하는 평등주의 이념으로 변하게 된다.
우리나라 대학교육은 대학체제의 획일성과 폐쇄성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교육의 양적 성정으로 이미 대중 지향적인 대학교육체제에 돌입한 지 오래되었으며, 대학교육을 보는 시각에 따라
․정보화 시대로,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학력 위주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국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에서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950년도에 이르러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 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아동보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인 일본과 미국 을 포함한 다른 나라의 아동보육에 관한 아동복지를 비교하고 최근의 동향과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 아동복지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