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수행)방법으로서 동적공부와 정적공부로 나누어진다. 수행면에 있어서 동은 일이 있을 때 부동심 공부요, 정은 일이 없을 때 불방심 공부로서 동정일여의 뜻은 고요할 때나 움직일 때나 한편에 끌리지 말고 한결같은 일원의 심경으로 정신 육신 생활을 병행하여 완전하게 하는 공부법의 강령을 밝
공부에 매진하고 빨리 점수나 올려서 칭찬 받으며 살자 라는 중․고등학교 시절의 우물 안 생각이었을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설득력 강한 책을 만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나 감옥과 동시에 보호소이기도 했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입시실패-남들이 다하기에 따라 접수한 수시에 합격이 되어 다른
공부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찍이 불타이전에도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수정주의(Upasama vada)사상이 그러했다. 그러나 이 선사상은 불타가 출현하면서 새롭게 극복되었다. 불타는 정견을 하고서 마음을 맑혀야 한다고 하면서 최후에야 정정을 제시하는 이른바 팔정도를 권명하였다. 이것은 불타에 의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