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무시선(원불교무시선법)의 특징무시선의 공부 내용은 일찍이 오랜 시대부터 있었던 선법이 무시선과 통하는 것이라 하겠지만 굳이 무시선(無時禪)이라고 이름한 공부법은 소태산(少太山) 대종사에 의해 비로소 밝혀졌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무시선의 내용은 많은 선지식들이 행한 바 있
법통의 사상적 이해를 위해 북종에서나 남종에서 다같이 진공묘유를 제창하게 되며 현대에 이르도록 진공묘유가 선수행의 표준이요 원리로 발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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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무시선법(원불교무시선)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
법중에 집착함이 없음을 일행삼매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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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무시선법(무시선)의 성격
① 선(禪)과 정(定)으로 나누는 선의 두 가지 원천이 서로 착종하여 발전해온 가운데 무시선은 양면이 유념공부와 무념공부로 아우르게 한 점이 있다. 이것은 원불교의 훈련법속에서도 분명히 밝
불교 선의 일반적 특징은 무시선으로 대표된다. '무시선 무처선' 이란 삼학과 함께 원불교의 수행문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써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적으로 하는 선'이다. 즉 시간의 구별이 없이 언제나 할 수 있는 선이며, 장소의 구별없이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선이다. '정전' 무시선법에 '이
법신불이니 우주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이요, 일체중생의 본성」이라는 내용으로서 일원상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일원을 일체중생의 본성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일원상 수행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일원상 수행에 있어서 요건